Love poem

歌手:IU

发行时间:2019-11-18

发行公司: Kakao M Corp.

专辑介绍:

虽然文学都没有所谓的正确答案,但在有限的解读中自由度最大的便是诗。

只要包含作家的真情,诗歌可以适用于任何形式的内容。

无论‘诗人’还是 ‘艺术’亦或是 ‘灵感’ ,通过本人之口亲自讲述这些‘作品’类产物时难免会因为一些羞耻的表达而些许紧张,这样的我之所以厚着脸皮为专辑起名为“Love poem”却没有丝毫羞耻之感,...

虽然文学都没有所谓的正确答案,但在有限的解读中自由度最大的便是诗。

只要包含作家的真情,诗歌可以适用于任何形式的内容。

无论‘诗人’还是 ‘艺术’亦或是 ‘灵感’ ,通过本人之口亲自讲述这些‘作品’类产物时难免会因为一些羞耻的表达而些许紧张,这样的我之所以厚着脸皮为专辑起名为“Love poem”却没有丝毫羞耻之感,是因为这里承载的都是我的真心。/

IU第五张迷你专辑 [Love poem] 公开。

在过去的11月1日先行公开的同名先行曲 ‘Love poem’席卷各大音源网站榜首,使大众对本次专辑的期待值达到了一个小小的高潮。

本次迷你专辑[Love poem]总共收录六首歌曲,所有歌曲均为IU作词、同时IU也参与了两首歌曲的作曲,再一次发挥了IU作为音乐制作人的力量。

李民秀,李钟勋,李彩圭,载辉,金熙媛等作曲家,一直以来与IU的主打歌及主要歌曲并肩同行并给予IU音乐人生重大影响,可以说是为塑造IU音乐性本质贡献力量的合作伙伴,本次诸位作曲家也参与其中,共同完成了Electro pop-rock, blues, Ethnic fantasy 等独具特色且叙事性情感丰富的体裁。再加上홍소진,적재等韩国一流音乐人也参与专辑的编曲及演奏,使专辑的完成度再上一个台阶。

除此之外,延续此前先行曲‘Love poem’被热议的歌曲介绍,本次IU也对全部收录歌曲做了说明与注释,使听者在欣赏音乐更加投入更加感动。

‘아이유(IU)' 미니 5집 [Love poem]

모든 문학에는 정답이 없다지만 그중 해석의 제한에서 가장 자유로운 것은 시가 아닐까한다.

작품자의 순정만 담겨 있다면 어떤형태든 그 안에선 모든 것이 시적 허용된다.

‘시인’이라든가 ‘예술’이라든가 ‘영감’이라든가 ‘작품’과 같이 본인 입으로 얘기하기에는 왠지 좀 민망한 표현들에 대해 약간의 울렁증을 가지고 있는 내가 앨범명을 뻔뻔하게 ‘사랑시’라고지어 놓고도 하나도 부끄럽지 않은 이유는 여기 담은 것들이 전부 진심이기 때문이다. /

‘아이유(IU)'의 다섯 번째 미니앨범[Love poem]이 공개됐다.

지난 11월 1일 동명의 선공개 곡 ‘Love poem’이 각종 음원차트 1위를 휩쓸며 본 앨범에 대한 기대치를 한껏 고조시켜왔다.

이번 미니앨범 [Lovepoem]은 총 6곡이 수록되었으며 전곡을 아이유가작사하고 2곡에 작곡으로 참여하며 다시 한번 프로듀서로의 역량을 발휘했다

이민수 이종훈 이채규 제휘 김희원 등 그동안 아이유의 타이틀곡 및 주요곡을 함께하며아이유 음악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과 동시에 음악적 정체성에 기여한 파트너라 칭할 수 있는 작곡 진이 참여하여 Electro pop-rock blues Ethnic fantasy 등 유니크함과 서사적 감성을 오가는 장르들을함께 완성했다. 더불어 홍소진 적재 등 대한민국 최고의뮤지션들이 편곡 및 연주에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또한 지난 선공개 곡 ‘Love poem’에서 화제가 되었던 곡 설명에 이어 이번 역시전체 수록곡에 대한 아이유의 곡 해석 및 주석들이 음악을 듣는 이로 하여금 한층 더 몰입감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1. unlucky

며칠 내내 떠올리려 노력했던 아주 오래된 노래의 제목을 우연히 튼 라디오 디제이가 알려줄 때.

가깝지도 각별하지도 않은 사람이 큰 의미 없이 툭 뱉은 말 한마디에서 내 오랜고민의 정답을 발견할 때.

의심조차 하지 않았던 일이 날 배신할 때.

억지로 떠밀려 나간 약속 장소에서 앞으로 오래 보게 될 것 같은 사람을 만났을때. 인생이 잘 짜여진 장난 같다는 생각을 한다.

그 정교함이 세련된 농담처럼 날 웃게할 때도 있고 약오르고 허탈한 마음에 일순간 서글퍼질 때도 있다.

바보같이 매번 휘둘려서 골난 내 기분을 그러면서도기대하고 또 기대고 싶어 하는 나의 이 싱숭생숭한 마음을 이런 경쾌한 음악에 담고 싶었다.

인터뷰에서도 몇 번 밝혔듯 나의 어릴 적 좌우명은 ‘나는 행운아다.’ 였다. 마냥어리지 않은 지금은 행운을 별로 바라지 않는다. 또박또박 나름대로 잘 걷다가도 행운이 보이면 잡고 싶은마음에 손을 뻗고 엇박을 타다가 중심을 잃어 휘청대는 내 모습이 언젠가부터 스스로 멋져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오히려 요즘엔 어느 날 갑자기 나의 지난날을 돌아봤을 때. 내가 평생 동안 받았던 행운을 싹 다 골라내고도 다른 남는 게 꽤 많은 인생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이 앨범의 마지막 트랙인 ‘Love poem’이

내가 사랑하는 나의 누군가에게 조심스레 건네는 응원이라면 앨범의 첫 트랙인 ‘unlucky’는 내가 나 스스로에게 부르는응원가다. /

아이유와 이미 수차례 환상의호흡을 보였던 ‘뮤지션들의 아이돌’ 김제휘 작곡가의 곡으로 경쾌하고 세련된 얼터너티브 팝 장르의 음악이다. 본인을 ‘코러스 성애자’라고 지칭할 만큼 코러스 트랙을 좋아하는 아이유답게위트 있고 독특한 화성의 코러스들이 귀를 즐겁게 한다.

2. 그 사람

갑자기 와 손님처럼 잠시 머물다 간 ‘그사람’의 이야기. /

아이유의 자작곡으로 그녀가평소 시도해 보지 않았던 3박자의 모던한 블루스 음악이다.

또한 기교를 최소화한 깔끔한창법을 선호했던 최근 발매 곡들과 달리 오랜만에 그루브감 있는 비브라토와 밴딩을 구사해 또 다른 창법으로 가창했다는 점이 새롭다.

뮤지션 적재의 위트 있는편곡으로

자칫 대중에게 낯설 수있는 블루스라는 장르를 보다 흥미롭게 풀어냈다.

3. Blueming

사랑을 주제로 한 가사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심수봉 선생님의 ‘백만 송이 장미’다.

미워하는 마음 없이 실천한 사랑의 결실을 한 송이 장미꽃으로 표현한 것이 나에게는사랑에 대한 어떤 비유보다 시적이고 아름답게 느껴진다.

내가 단기간에 가장 많은 장미를 피워내는 시기는 사랑에 빠진 직후다.

마음을 고백하기 직전 결정적인 딱한 마디만을 제외한 세상의 모든 말을 사용해 상대에게 나의 감정을 가감 없이 표현하는 때. 휴대폰 진동소리 한 번 한 번이 내 일상을 사정없이 흔드는 지진처럼 느껴지는 때. 필터링 없이 꺼낸 말 마디 마디가사랑시가 되는 때. 이게 정말 내 머릿속에서 나온 게 맞나 싶은 낯선 결의 문장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시기만큼은 백만 송이 장미를 거뜬히 피워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이 들 정도로 내 안에 사랑이 넘친다.

우리의 대화창 속 내 색깔처럼 새파아란 색의 장미를 그 장미의 꽃말과 같은 ‘기적’을 그 ‘불가능’에 가까운결실을 내가 이번에야말로 백만 송이 정도 피워낼 수 있을 것 같은 확신에 찬다.

아직 단 한 번도 성공해 본 적은 없지만.. /

‘스물셋’에서 재기 발랄한사운드와 균형 있는 팀워크를 보여 준 이종훈 이채규 아이유조합의 곡으로 Electro pop-rock이다. 개성 있는신스 소스와 역동적인 밴드 사운드가 어우러져 유니크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뮤직비디오는 나이브 프로덕션이트렌디한 연출로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였다.

4. 시간의 바깥

8년 전 미래에서 만나자는 아쉬운 약속을 남기고 헤어진 두 아이는 어떻게 됐을까?

그 드라마 속 주인공이었던 내가 이번엔 직접 작가가 되어 둘의 이야기를 완성 지어주고 싶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두 사람이 재회하게 되는 장소로 어디가 좋을까 한참 고민하다가 시간이라는 제약 속에 너무 오랫동안 묶어 둔 게 미안해 아예 시계의 바깥으로 둘을 꺼내어 주면 어떨까 하는생각이 들었다. 먼 길을 돌아 다시 만난 두 사람은 과거에 의존하지 않고 선 두 발로 오직 지금의 순간만을 만끽하며 서로를 바라보고 숨이 차도록 춤을춘다.

이 음악이 끝나더라도 그들의 춤은 아마 계속 이어질 것이다.

단 시간의 바깥에서. 우리가 더 이상은 알 수 없는

이 이야기의 바깥에서. /

분홍신 이후 5년 만에 이민수 작곡가와 아이유가 다시 조우한 Ethnic fantasy 장르의곡으로

그때의 감성을 재연하기위해 ‘너랑 나’ 뮤직비디오의 남자 주인공이었던 배우 이현우가다시 한번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열연 아이유 fantasy 시리즈의주역인 황수아 감독이 다시 뮤직비디오 연출을 맡는 등 티져 공개 당시부터 8년 전 그들의 모습을 기억하는 팬들에게 감출 수 없는 큰 기대감을 안겼다.

5. 자장가

작년에 출연했던 김종관 감독님의 단편 영화 ‘밤을걷다’에서 모티브를 얻어 작사한 곡이다. ‘깨고 나면 잊어버리게될 꿈’이라는 소재가 신선하고 좋았다. 영화 속 지은을 연기하는내내 ‘기억되지 않는 순간도 존재의 의미가 있을까’ 하는고민을 하게 만든 작품이었다.

꿈을 꾸는 사람의 시점이 아닌 꿈속에 찾아온 사람의 시점에서 쓴 가사다. 깨고 나면 잊히게 될 꿈에 찾아와 마지막으로 사랑하는 이에게 자장가를 불러 잠을 재워 주고 떠나는 내용을 담았다. /

밤편지의 작곡가 신예 뮤지션 김희원의 R&B 곡으로

피아노 선율과 아이유의가창으로만 채워진 미니멀한 구성이지만 감정을 꾹꾹 담아낸 소리들이 쉴 틈 없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6. Love poem

“인간의 이타성이란 그것마저도 이기적인 토대 위에 있다. “

사랑하는 사람이 홀로 고립되어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힘든 일이다.

아무것도 해 주지 못하고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 괴로워 재촉하듯 건넸던 응원과 위로의말들을

온전히 상대를 위해 한 일이라고 착각하곤 했다.

나는 여전히 누군가 내 사람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참견을 잘 참지 못한다.

하지만 이제는 나의 그런 행동들이 온전히 상대만을 위한 배려나 위로가 아닌 그사람의 평온한 일상을 보고 싶은 나의 간절한 부탁이라는 것을 안다.

염치 없이 부탁하는 입장이니 아주 최소한의 것들만 바라기로 한다.

이 시를 들어 달라는 것

그리고 숨을 쉬어 달라는 것.

누군가의 인생을 평생 업고 갈 수 있는 타인은 없다. 하지만 방향이 맞으면 얼마든 함께 걸을 수는 있다. 또 배운 게도둑질이라 나는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든 노래를 불러 줄 수 있다.

내가 음악을 하면서 세상에게 받았던 많은 시들처럼 나도 진심 어린 시들을 부지런히쓸 것이다.

그렇게 차례대로 서로의 시를 들어 주면서

크고 작은 숨을 쉬면서 살았으면 좋겠다. /

아이유와는 뗄 수 없는음악 파트너 이종훈 작곡가 특유의 팝스러운 멜로디와 생동감 있는 밴드 사운드가 어우러진 rock 음악이다.

편곡엔 홍소진 적재 연주엔 아이유 밴드 (홍소진적재 최인성 김승호) 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아이유의 연습생 시절부터각별한 동료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실력파 선배 가수 하동균의 목소리가 메시지에 무게감을 더해준다.

[Credit]

1. unlucky

Composed by 제휘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제휘

Drum 제휘

Bass 제휘

Guitar 제휘

Keyboard 제휘

Chorus 아이유 제휘 김희원

Recorded by 손명갑@KakaoM 제휘@BUNKER

Mixed by 김대성@Tone STUDIO

Mastered by 권남우@821 Sound Mastering

2. 그 사람

Composed by 아이유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적재

Drum 적재

Bass 적재

Guitar 적재

Piano 윤준현

Chorus 아이유

Recorded by 손명갑@KakaoM

Mixed by EASTBEAM@EASTBEAM STUDIO

Mastered by 권남우@821 Sound Mastering

3. Blueming

Composed by 이종훈 이채규 아이유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이종훈 이채규

Drum 이채규

Bass 최인성

Guitar 적재

Elec Piano 이종훈

Chorus 아이유

Recorded by 손명갑@KakaoM

Mixed by 구종필@KLANGSTUDIO

Mastered by 권남우@821 Sound Mastering

4. 시간의 바깥

Composed by 이민수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이민수

Orchestrated and Conducted by 이나일

Orchestra Performed by ON THE string ON THE brass and ONTHE choir

Guitar 루빈

Piano 이선민

Chorus 아이유

Recorded by 손명갑@KakaoM 이평욱@Booming STUDIO

Mixed by 조준성@W Sound

Assisted by 최자연.김범수@W Sound

Mastered by 전훈@Sonic Korea

5. 자장가

Composed by 김희원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홍소진

Piano 홍소진

Recorded by 손명갑@KakaoM 이창선@Prelude STUDIO

Mixed by 손명갑@koi STUDIO

Mastered by 권남우@821 Sound Mastering

6. Lovepoem

Composed by 이종훈

Lyrics by 아이유

Arranged by 홍소진 적재

Drum 김승호

Bass 최인성

Guitar 적재

Piano 홍소진

Special Chorus by 하동균

Recorded by 손명갑@KakaoM 정기홍@Seoul STUDIO 이창선@Prelude STUDIO

Assisted by 최다인@Seoul STUDIO

Mixed by 손명갑@koi STUDIO

Mastered by 권남우@821Sound Mastering

包含歌曲列表

6首歌
加载中...

喜欢这张专辑的人

Ta的其他热门专辑 全部>

网易云音乐多端下载

同步歌单,随时畅听320k好音乐

网易公司版权所有©1997-2019杭州乐读科技有限公司运营:浙网文[2018]3506-263号

违法和不良信息举报电话:0571-89853516 举报邮箱:ncm5990@163.com